원고 작성 전 필독

아래 전달드리는 내용보다 항상 전달드린 업체가이드가 우선됩니다.

—- 원고 작성 전, 가이드 및 주의사항 숙지해주세요. —-

– 가이드 / 주의사항에서 이해가지 않는 부분은 꼭 물어보고 진행해주세요.
– 메인 키워드 / 서브 키워드 / 개수(없는 경우, 기본사항 확인) / 글자수, 정보 및 후기성 여부
– 글자수는 가이드 기준, 100자 이상 초과해서 작성하시면 안됩니다.
– 가이드 키워드와 전달 드린 키워드가 조금이라도 다른 경우, 문의해주세요
– 전달드린 사진은 가이드 / 주의사항에 다른 표시가 없으면, 모두 사용해주세요.

— 정보성 / 후기성 / 정보후기성 설명 —

정보성 :

업체가 설명하거나 홍보하는 듯한 방식.

쉽게 말씀드리면,
화자가 업체 또는 블로거로써 업체의 정보를 제공하면서 서비스 또는 제품소개

후기성 :

고객이 업체의 상품을 이용한 후, 후기를 전달하는 형식.

쉽게 말씀드리면,
화자가 블로거로서 (업체x) 업체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경험담

정보성은 설명문 , 후기성은 감상문입니다
정보성에는 [경험]이 들어가지 않고 후기성에는 [경험]이 들어갑니다.
정보성은 반드시 주제와 관련있는 정보로만 작성합니다.
후기성이라고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을 많이 쓰시면 안됩니다.

정보+후기형 :

고객이 업체의 상품을 이용한 후,
정보 및 후기를 전달 또는 업체가 정보를
전달하면서 이용한 고객의 사례를 전파하는 형식.

— 제목 작성 방법 —

– 제목은 문장으로 만드시는게 아니라, 함축적인 의미만 들어가면 됩니다.
– 메인 키워드는 제목 가장 앞에 넣어주셔야 합니다.
– 제목 작성시에는 반드시 네이버에 동일 제목이 없는지 검사해주세요
– 제목에 업체 이름은 넣지 말아주세요 (가이드에 지정된 경우 제외)
– 중복된 단어 사용 금지
– 키워드 뒤 조사 사용금지
예: 신도림맛집은 (X) , 신도림맛집 후기를 (O)
– 문장부호 생략 (! / ? / ~ / . / ,  등등)

— 키워드 —

– 키워드는 가이드 / 전달드린 키워드 동일한지 확인 (다르면 문의)
– 메인 키워드는 제목 가장 앞에 넣어주셔야 합니다.
키워드에 들어있는 단어는 원고내에 사용금지 (어쩔 수 없는 경우, 5회 미만)
예) 키워드 : 신도림 맛집 -> 신도림(사용금지), 맛집(사용금지)
– 키워드는 한 문단에 하나씩만 넣어주세요
(키워드 갯수가, 문단수 보다 많은 경우는 제외)
– 첫문단/끝문단에 반드시 넣고, 상/중/하 골고루 넣어주세요
– 키워드는 말이 되게 넣어주세요 (자연스럽게 넣어주세요)
– 원고가이드라인에 키워드 갯수가 적혀있지않을 경우엔,
1000자 : 3-4개
2000자 : 5-6개
3000-5000자 : 6-7개
6000-8000자 : 7-8개
8000-10000자 : 8-9개
이렇게 생각하시고 진행해주시면 됩니다
(가이드내에 로직대로라고 기재되어있을 경우에도 해당)

— 사진 사용 —

– 사진이 제공되지 않았다면, 위치만 표시
– 사진파일에 넘버링 되어 있다면, 번호순서대로 사용.
– 사진은 1문단에 1장씩만 사용
(부득이한 경우, 전체문단의 10%-15% 정도는 한문단에 2장 사용가능.)
(예: 20문단인 경우, 3-4문단 정도는 2장 사용가능)
– 사진과 관련된 내용으로 문단을 작성해야 합니다.
– 1번사진 위 서론이 있는 경우, 짧게 적어줍니다.
– 후기성 원고는 사진 설명식으로 작성합니다.
– 원고내에 사진은 1,2,3 숫자로만 표시합니다
ex: 사진1, [1], (1), 사진 1~3 <– 안됩니다
– 여러 사진을 표시할때는 1,2,3 으로 표시합니다

— 엔터 및 줄바꿈 / 형식 —

– 원고 상단에는 제목을 제외한 아무정보도 적지 않습니다.
– 제목과 본문사이 엔터 2번
– 문장이 끝나면 엔터
– 한 줄에 단어 1~2개만 쓰는 것 금지
예: 신나는 금요일에요. 아이셔 
      먹고 싶어요.  <– 이런거 안된다는 겁니다.
(길이는 최대한 맞춰주세요)
– 엔터로 단어나 문장이 어색하게 잘리지 않게 해주세요.
예:) http://sbcompany.co.kr/enter/  <– 여기 들어가서 확인해주세요

 

– 문단내의 소문단은 만들지 말아주세요 (한 문단이 10줄이상이면 가능)

– 후기성은 한줄 20자 내외(공백포함)
– 정보성은 한줄 30자 내외(공백포함)
– 모바일 형식은 한줄 15자 내외(공백포함)
(아래쪽 통일형식의 샘플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.)

– 각 문단의 전체 글자수를 고르게 배분해주셔야 합니다.
(모든 문단의 길이 비슷하게 해주셔야 합니다.)

— 문법 —

– 띄어쓰기, 오타 확인 필수 입니다. (문법검사기로 확인해주세요)
(* 단, 문법검사기도 100% 정확하지 않으니 눈으로 한번 확인해주세요)
문법검사기 “모두수정” / “자동수정” 등의 버튼 누르지 않습니다.
(오류 더 많아집니다.)
– 초성체 / 이모티콘 / 문장부호 반복 사용 금지(ㅋㅋㅋ, ㅠㅠ, ~, !! , .. 등등)
– 문장 끝에는 반드시 마침표 찍어주세요.
– 쉼표 정확히 사용해주세요

— 글 내용 —

– 구체적인 화자, 날짜, 날씨, 시기, 요즘같은경우 코로나 등 언급 금지
(해당 원고가 언제 사용될지, 화자가 누가될지 알 수 없습니다.)
– 원고초반부터 키워드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해주세요
(안녕하세요. <– 인삿말로 시작하지 말아주세요)
– 타업체 비방내용은 안됩니다.
(여느 업체처럼 바가지를 씌우며 단가를 불리는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. <– 이런거 안됩니다.)

– 가이드에 제공된 참고링크는 말그대로 형식 / 글의 흐름등을 참고만 해달라는 겁니다.
(해당 업체 글이 아닐 수도 있고, 상품이 다를수도 있습니다.)
주제와 관련 없는 내용, 꼬리물기, 반복적 내용 등 모두 금지
예) 마스크가 있는데,
      마스크가 추가로 필요하게 되어서,
      마스크를 사러 약국에 갔습니다         <– 이런거 안된다는 겁니다.

 

– 가이드를 통해 글의 컨셉 / 목적을 정확히 파악하고 작성해주세요
– 가이드에 업체정보가 있다면, 또는 가이드에서 업체정보를 하단에 넣어달라고 한다면 원고 가장 하단에 넣어줍니다.
예) (지도첨부해주세요)
업체명 : 가나
주소 : 서울시 부자길 박새로이길 장가
전화번호 : 070-xxxx-xxx

— 통일형식 —

후기성-통일샘플-형식은 후기성 및 정보후기성 또는
정보성이라 하더라도 완전정보성이 아닌, 화자가 설명하는 원고는 이 형식으로 해주세요.